반응형

요새들어 이야기 하다가 단어가 생각이 안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줄줄 읊던 영화배우 이름이 생각이 안나서 그 사람과 관련된 연상되는 단어들을 나열해봤지만 결국 생각을 못해냈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새하얗게 아무것도 생각이 안나는지..이러다 치매가 오는건 아닌지 걱정이 되더군요.



저처럼 단어이름이 생각 안나는 경우, 뇌기능이 떨어져서 일수도 있지만 약속을 잊는다던지 물건을 깜빡한다던지 날짜를 헷갈려 한다면 치매전조증상일 수도 있다네요.



우리가 흔히 겪는 건망증이 자주 빈번하게 일어나면 치매가 아닌가 생각할 수 있는데 건망증과 치매,그리고 치매의 전조단계인 경도인지장애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건망증-약속이 나중에 생각남,.물건을 깜빡하거나 다른 장소에 놓기도 함

경도인지장애-약속자체를 잊어버림, 계산을 잘 못함

치매-친구를 기억못함,구매사실을 모름



그러니 내가 물건을 깜박했네 잃어버렸네, 사람 이름이 생각안났네라고 말할 정도면 그냥 건망증인것입니다. 치매는 그런 사실조차 인지못하는 상황인거죠. 저럴 정도면 중증으로 진행된 상황이고 치매 전조증상인 경도인지장애는 지인이 옆에서 알려줬을때 기억이 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일상생활하는 데에는 큰 불편함이 없어서 단순 나이가 들어 기억력이 떨어졌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 때 재빨리 알아채리고 치료하는 것이 치매를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매자가진단테스트

(그렇다 2점, 가끔그렇다 1점,아니다 0점)


1.오늘이 무슨 요일이고 무슨 월인지 잘 모른다

2.자기가 놔둔 물건을 찾지 못한다

3.같은 질문을 반복해서 한다

4.물건을 가지러 갔다가 잊어버리고 그냥 온다

5.약속을 하고서 잊어버린다

6.물건이나 사람 이름대기가 힘들어 머뭇거린다

7.대화중 내용이 이해되지 않아 반복해서 물어본다

8.길을 잃거나 헤맨적이 있다

9.예전에 비해 계산능력이 떨어졌다

10.예전에 비해 성격이 변했다

11.예전에 잘 다루던 가전제품들을 다루는것이 서툴러졌다

12.예전에 비해 방이나 집안정리를 잘 못한다

13.상황에 맞게 스스로 옷을 선택해 입지 못한다

14.혼자 대중교통을 이용해 목적지에 가기가 힘들다

(몸이 아프거나 하는 문제가 아니고 혼자 인지해서 이동)

15.내복이나 옷이 더러워도 갈아입지 않으려 한다



치매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고 총점이 6점이상이 된다면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저도 놔둔 물건을 찾지 못하고 물건이나 사람 이름대기가 힘들어 머뭇거리지만 매번 그런게 아니고 가끔 그렇기에 2점이 되었네요. 기본적으로 성인남녀라면 1점 정도는 받지 않을까싶네요



보건복지부에서는 치매예방수칙 3,3,3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즐길것-일주일에 3번이상 걷기,.생선과 채소 골고루 먹기,부지런히 읽고 쓰기

참을것-술은 적게 마시기,금연하기,머리 다치지 않기

행할것-정기적으로건강검진 받기,가족 지인들과 자주소통하기,매년 치매조기진단 받기 입니다.

치매는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이 걸린다고 합니다.치매에 걸리면 본인도 힘들지만 가족들고 고통스러운데요 평소 건강관리 예방수칙 잘지켜서 치매에 안걸리도록 노력해야 겠습니다



반응형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