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집에서 키우는 소형 애완견인 경우 슬개골탈구가 잘 생기기 때문에 그에 따른 정보는 많은터라 아이가 다리를 잘 못쓰는게 보이면 슬개골탈구가 아닌가 싶어 걱정하게 되는데요. 저희 개도 포메와 페키니즈 믹스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슬개골탈구를 조심하라고 늘 이야기 해서 우리 개가 아프니 슬개골 탈구 수술에 대해 먼저 알아보게 되더군요.



자. 평소 다니던 동물병원이 있다면 그 곳을 가면되지만, 작은 병이 아닌 수술을 동반해야 하는 경우에는 아무래도 수술비나 치료비에 민감해줄 수 밖에 없지요. 일단 주변의 동물병원을 검색하여 수술비에 대해 알아보셔야 하는데요.슬개골탈구의 수술비도 병원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제가 간 병원은 아이를 보더니 슬개골탈구 같다며 큰 병원을 소개해주시더군요. 그냥 뼈가 부러진거면 수술이나 치료가 간단한데 슬개골탈구는 진행정도와 아이의 건강상태 그리고 나이에 따라 수술방법과 치료방법이 달라 이왕이면 큰병원으로 가라고 하더군요.일단 가기는 할텐데 수술비 정도는 알고 가야 나중에 후폭풍을 막을 수 있을 듯 해서 물어보니 한 다리당 120만원이라고 하네요. 양쪽 다 해야 할듯 싶다고....흠..우리애 몸값이 5만원이었는데....알겠다고 우선 말하고 주변의 동물병원에 전화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병원은 수술비 검사비 포함하여 친절하게 알려주는 병원이 있고 어느 병원은 일단 와서 아이 상태를 봐야 하기 때문에 말해줄수 없다는 병원도 있고 어느 병원은 대략 최저가와 최고가가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는 병원도 있었어요



뭐 동물병원의 반응이 다 다르지만 슬개골탈구 수술비와 치료비는 경미한 경우 40만원에서부터 150만원선인것 같고 자신있게 수술비를 이야기 한 곳은 그 가격선의 반값이 70만원을 이야기 하시더군요. 어느정도의 치료비가 드는지 확인한 후 추천해준 큰 병원으로는 안가고 동네 다른 병원에 가보았습니다. 가서 상담하는데 우리 아이를 보더니 슬개골탈구는 아닌것 같다고 하더군요. 슬개골탈구인 경우 해당 다리를 드는 증상을 보이는데 우리애는 뒷다리를 사용하지 않으려고 하고 자주 주저앉는것 보니 디스크 의심된다고 하시면서 먼저 엑스레이를 찍어 보자고 하더군요



엑스레이 결과, 디스크라네요. 좀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 mri를 찍어보면 좋겠지만 사람도 그렇지만 디스크를 확진하고 수술을 할 경우에는 mri가 필요로 하지만 mri비용이 고가인데다 수술을 필요로 할 정도로 위험해보이진 않다고 하시더군요. 일단 엑스레이 상 슬개골탈구도 1-2정도 진행된 상태이지만 디스크 때문에 아이가 아픈것 같으니 그에 따른 약을 복용해보라고 하더군요. 나이가 8살인지라 신체 다른 이상이 없는지 혈액검사도 함께 했습니다. 엑스레이로 간이 엄청 크게 보였기에 간에 이상이 있나 싶어 봤는데 간수치 이런건 정상이네요. 이런 혈액검사는 약 12만원정도 들었습니다.



자, 이제 우리 강아지 디스크라는게 판명되었습니다. 직립보행 인간만 디스크가 있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어요. 저희 개처럼 슬개골탈구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면 디스크인 경우들이 종종 있다는데요. 강아지 디스크 증상은 잘 걷다가 다리에 힘이 풀려 휘청거리곤 합니다(바닥이 미끄러워서 그런줄 알았는데 이게 디스크 초기증상이라네요) 중기로 넘어가면 3-4발 정도 걷다가 주저앉거나 넘어지거나 해서 보행이 불안정해집니다.더 증상이 심해지면 눈에 띄게 척추가 희고 주저앉아 다리를 쭉 피고 일어나지 못한다고 하네요



이러한 강아지 디스크가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미끄러운 바닥에서 활동하는 강아지들이 소파나 침대에서 뛰어내리거나 과격하고 무리한 움직임을 많이하는 경우에 발생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신체적으로 허리가 긴 닥스훈트나 페키니즈 웰시코기들은 이 디스크가 잘생긴데요. 또 노화로 디스크가 올 수도 있으니 개들도 사람처럼 디스크를 조심해야겠습니다



치료방법은 저희개는 무조건 살을 빼라고 하더군요. 비만견이기 때문에 식이조절을 통해 살을 빼야 디스크도 좋아진다고 합니다.그리고 일단은 약물로 고통을 감소시켜주는 소염진통제를 처방 받았습니다. 가격은 얼마인지 모르겠지만 하루에 한번씩 먹는것으로 일주일치 받아왔는데 아마 1일치가 만원 안팎인듯 싶습니다. 으흐흐..



어쨋든 슬개골탈구 수술비 240만원 예상했는데..20만원정도의 진찰료와 검사비 약값으로 퉁치게 되어 한편으로 다행이다 싶기고 하고 일단 살을 빼고 허리강화해주는 운동을 통해 오랫동안 건강하게 지낼수 있도록 특별관리를 해야 할 듯 싶습니다.






반응형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