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며칠 전에 왼쪽 발바닥이 너무 아프더군요

누워 있을때는 괜찮은데 발을 바닥에

디딪때만 근육이 당기는것같기도 한

처음 느낀 고통에 쩔뚝거리게 되었습니다




발 뒷굼치가 차가운것처럼 불편한

느낌을 있었는데 이번처럼 아프다고

생각된 적은 처음이었어요. 저는

발 뒷꿈치에서 윗쪽으로 약간 들어간

곳이 아팠기에 왜 아픈지 찾아봤죠

족저근막염이라고 하더군요

발바닥에 있는 근육이름이 족저근막이라고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여

체중을 실은 상태에서 발을 들어올리는데

도움을 주고 발로 걷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섬유띠입니다. 발뒷꿈치 통증의

대표적인 병명이 족저근만염이라고 하네요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평발인 사람

구조적인 원인을 갖고 있는 경우에도

발생되지만 갑자기 운동량이 많아진 경우

장거리 마라톤이나 조깅을 한 경우

바닥이 딱딱한 곳에서 발바닥에 충격을

주는 경우, 너무 딱딱한 신발을 신거나

높은 구두를 신는 경우에 

족저근막염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당뇨와 관절염과 동반되기도 한다네요




제가 평발이지만 걷기를 좋아하고 평발치고는

잘 걷는 편입니다. 그런데 계단오르기가

좋다고 해서 요새 계단오르기를 열심히

하는데 빨리 올라간다고 까치발식으로

발끝에 힘주어 올라갔던 것이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된 것 같아요



또 군인들이 장거리 행진을 하는 경우

이 족저근막염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니

무리하게 걷거나 운동하거나 족저근막염에

충격을 주거나 하면 이런 증상이

생기나 봅니다.



족저근막염은 치료없이 자연스럽게 증상이

없어질 수도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저 같은경우

병원 가야지 생각했는데 오늘은 발바닥이

안아프더군요. 계단 오르기를 발바닥

아프면서 안하기 시작했거든요

잘못된 운동방법 무리한 운동량을

불편한 신발착용을 교정하면 좋아지기도 한다네요


그리고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앉아 있는 경우, 한쪽 발을 다른쪽 다리 무릎에

올려놓고 올려진 발의 엄지발가락을

발등쪽으로 올려주면서 다른손으로

아픈 부분을 마사지해주면 좋다네요



그리고 족욕이나 얼음이나 차가운 수건으로

냉찜질도 도움이 됩니다. 족저근막염이 계속되면

병원에서 여러 치료를 받으면 되는데

무엇보다도 오랫동안 지속되면 

무릎 고관절에도 이상이 있으니

평상시 생활습관을 고치려고 노력해야 한다네요



반응형

to Top